I Am Alive

2023. 9. 11. 10:46인생(Life_人生)/게임(Games_ゲーム)

내 생각

개인적으로 배경 스토리가 '재난'인 게임을 좋아한다. (지금 딱 떠오는 게임은 '절체절명도시'정도지만..) 'I am alive'라는 직설적인 의미를 담고 있는 제목의 이 게임은 주인공이 지진으로 폐허가 된 헤븐턴이라는 도시에 가족을 찾아 돌아온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 영상

나쁘지 않다. 지진으로 폐허가 된 도시의 참담한 모습을 그럴듯하게 표현하고 있다. 아주 훌륭하진 않지만 인물 및 배경의 텍스쳐 품질도 떨어져 보이진 않는다. 게임 설정 상, 지진으로 인하여 대기가 매우 탁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지면으로부터 낮은 지대는 먼지로 뒤덮여 매우 뿌옇고 앞이 잘 보이질 않을 정도인데 이 것도 나름 표현을 잘 해냈다. 덕분에 시종일관 이상한 탁한 느낌이 가슴을 답답하게 하기도 한다. (높은 곳으로 올라가면 안도의 한숨이..ㅋ)

 

▶ 조작성

특이하게 대시버튼이 마우스 왼쪽 버튼이다. 물론 설정에서 변경 가능하겠지만 기본 설정이 대시가 마우스 버튼인 게임은 처음이었다. 조작감이 딱히 나쁜 것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부드럽고 좋게 느껴지지도 않았다. 그냥 불만 없는 정도라고 할까. 기본적으론 3인칭 시점이지만, 권총을 사용할 때에는 1인칭 시점으로 변경도 가능하다.

 

▶ 스토리 (스포)

지진으로 폐허가 돼버린 헤븐턴이라는 도시로 가족을 찾기 위하여 돌아온 주인공. 그러나 왜 지진이 발생한 것인지 등의 배경설명이 어디에도 나오지 않는다. (내가 발견을 못한 것인지도 모르지만) 부인이 집에 남겨놓은 편지를 봐선 주인공과 무언가 불화가 있었던 것 같은데 그에 대한 내용도 결국 밝혀지지 않았고, 중요한 것은 결국 가족은 보지도 못하고 엉뚱한 아이(메이)의 엄마만 구해주고 덜컥 게임이 끝나버린다. 엔딩에서 결국 주인공은 어떤 연유로 죽어버리고 딸이 주인공이 남겨 놓은 비디오를 보며 슬퍼하는 것 같은데.. 부연 설명이 너무나도 없다.;; 이러한 부분들은 좀 불만이었다.

 

▶ 시스템

1. 생명게이지

이 게임은 생명게이지 외에 체력게이지가 별도로 존재한다. 이는 주인공이 체력을 소모하는 행동(벽을 타거나 하는)을 하면 점점 줄어들며 모두 없어지면 죽음이다. 여러 아이템들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항시 관리를 해야 하는 부분이다.

 

2. 전투

무기는 칼, 권총, 활이 있는데 상황에 맞게 이를 잘 활용해야 한다. 여타 게임들과 같이 무기로 마구 적들을 난타하는 게임이 아니기 때문에 적과의 전투를 꽤 전략적으로 풀어나가야 한다. 재난으로 인하여 일반 시민들이 이렇게 갱들로 변하여 주인공을 습격하는 것을 보면 게임이지만 섬뜩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미드 위킹데드가 생각났다)

 

3. 컨티뉴 제한

쉬움 난이도가 아니라면 주인공 사망 시에 이어할 수 있는 횟수에 제한이 있다. 이게 은근히 게임 난이도를 높이는 요인이다. 개인적으로는 중간에 쉬움 난이도로 변경하여 게임을 진행하였다.;;

 

4. 인명 구조

필드에는 적들만 있는 것이 아니다. 도움을 호소하는 사람들을 만나 적절한 이이템을 주면 컨티뉴 횟수를 늘려주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으며 간략한 배경 스토리를 들을 수 있다.

 

출처: I Am Alive - 나무위키 (namu.wiki)

다른 생각

"I Am Alive"는 유비소프트에서 개발 및 출시된 생존 액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 게임은 사회적인 붕괴와 재난 이후의 도시를 배경으로, 플레이어는 인류의 생존을 위해 매섭게 변한 세상에서 살아남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게임의 주요 요소 중 하나는 리소스 관리입니다. 플레이어는 식량, 물, 의약품 등의 귀중한 자원을 찾아내고, 적절하게 사용하여 생존해야 합니다. 또한 인간과의 대면 상황에서는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상황에 따라 어떤 선택을 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I Am Alive"는 생존을 위해 건물과 도시의 구석구석을 탐색해야 하는 개방적인 환경을 제공합니다. 탐험과 퍼즐 해결을 통해 게임 세계를 조사하고, 가족을 찾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진행합니다. 게임은 탄력적인 게임 플레이와 긴장감 넘치는 액션을 통해 플레이어의 흥미를 지속적으로 유지합니다.

 

또한 "I Am Alive"는 그래픽과 분위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뛰어난 사운드 디자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게임의 환경은 포스트-어포칼립스적인 분위기와 외딴 도시의 고립된 느낌을 잘 담아내며, 음향 효과와 음악은 게임의 분위기를 한층 극대화시킵니다.

 

"I Am Alive"는 혼란과 생존을 다루는 독특한 게임으로, 플레이어에게 뛰어난 액션, 탐험, 그리고 감동적인 이야기를 제공합니다. 게임은 플레이어에게 형편없는 세상에서의 생존 과제를 제시하며, 어떤 선택을 하느냐에 따라 이야기의 전개와 결말이 달라집니다. "I Am Alive"는 생존 게임과 탐험 게임을 좋아하는 플레이어들에게 강력히 추천되는 작품입니다.

 

참고

I Am Alive - 나무위키 (namu.wiki)

 

I Am Alive - 나무위키

각 스토리의 도입부는 캠코더로 촬영했던 영상을 재생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주인공은 캠코더를 통해 자신이 생존하고 있는 과정을 녹화한다는 설정. 대재앙이 일어난 후, 1년이나 지나서야

namu.wiki

 

 

 

 

'인생(Life_人生) > 게임(Games_ゲー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드 스페이스3  (0) 2023.09.19
TRINE2  (0) 2023.09.11
데드 스페이스2  (0) 2023.09.10
데드 스페이스2  (1) 2023.09.08
데드 스페이스  (0) 2023.09.08